본문 바로가기

배민 커넥터/배민 커넥트 팁

배민 커넥트 보상배차(추가배차)란 무엇이며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728x90

배민 커넥터로써 배달을 하시게 되면서 보상 배차 혹은 추가 배차란 명칭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글로써 확인하기 전까지는 몰랐던 부분이며 제가 놓친 게 아니라면 교육 영상에도 포함되어있지 않았던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에는 그러면 보상 배차(추가 배차)란 무엇이고 어떠한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뒤늦게 알아서 몇 번을 받아보지 못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루 이틀 전이 아닌 몇 달이 지나고 나서 알게 된 사실이라 다시 요청할 수 없다는 점이 어떻게 보면 크지 않은 금액(배달비 3~4천 원 정도) 임에도 고생했지만 못 받았다는 점이 너무 아쉬웠었습니다. 요새 다시 교육영상이 개편되어서 교육을 받고 시작하실지는 모르겠지만 혹여 모르신다면 꼭 이번 기회에 알게 되셔서 고생하신 만큼 추가 보상을 받으실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배민 커넥트를 하게 된다면 정보의 중요성에 대해서 실감하게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프리랜서 형태로 개인이 일을 하는 형태이다 보니 모르게 된다면 놓치게 되는 일이 생각보다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민 커넥트 본사와는 카카오톡과 앱으로 어느 정도 소통을 하고 교육영상을 통해 기본적인 부분을 배울 수 있다고는 하지만 팁이라던지 문제 발생 시 대처 요령과 같은 부분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으면 모르거나 알고 있더라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상 배차란 추가 배차라고도 불리며 같은 배달을 하고도 금액 혹은 상황에 따라 배달 금액을 추가로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상 배차는 꼭 배달을 완료 후에 문의하기를 통해 보상 배차를 요구하셔야 보상 배차를 받을 수 있습니다. 후에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지만 따로 말씀드리지 않는다면 배민 커넥트 측에서는 따로 보상 배차를 주지 않습니다. 다만 기간이 많이 지나지 않는 주문에 대해서는 후에 말씀드려도 받을 수는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준이 되는 조건은

주문 금액이 10만 원을 넘는 경우

주소 오기재에 의해 주소가 변경되어 추가로 배달을 가게 되는 경우입니다.

※ 이 외에도 제가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배민 커넥트 고객센터에서 정확히 알려준 부분을 알게되어 추가로 정리해봅니다. 20.12.28 추가

엘리베이터 고장과 음료 13잔 이상 주문 건에 대해서도 보상배차를 지급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알게 되었네요.

 

해당 기준에 대해선 처음 보상 배차를 받아 보았을 때 배민 커넥트 카카오톡에 물어보았었습니다.

※ 좀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배민 커넥트 카카오톡 1:1 대화 요청으로 여쭤보시면 됩니다.

보상배차 기준 물어봐었던 상황

 

주문 금액이 10만 원이 넘는 경우는 주거지보다는 대학가나 직장인이 많은 곳에서 점심 혹은 저녁시간에 단체로 배달을 시키는 경우 종종 발생한답니다. 크기와 상관없이 무조건 주문 금액이 10만 원이 넘어야 하며 9만 몇천 원이라 10만 원에 근접하더라도 10만 원이 넘지 못하면 보상 배차를 받지 못합니다.

성신여대 부근에서 베트남 쌀국수를 병원으로 9만 9천 몇백 원에 배달해본 적이 있었는데 문의드려보니 보상 배차를 받을 수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조금은 다른 상황으로 B마트에선 가격은 6만 원 정도였지만 양이 엄청나게 많고 무거웠는데도 (가방 가득 봉지 2개) 기준에 적합하지 못하여 보상 배차를 받지 못했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항상 주문 내용을 확인하시면서 콜을 수락하시는 습관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다행히 10만 원이 넘는 보상 배차의 경우 도보와 자전거 배달은 보통 거리도 짧은 주문을 콜로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가방 안에 다 들어가지 않고 가장 큰 문제인 조리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는 상황이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예전에는 보상 배차가 있다는 점에서 콜을 수락해왔었는데 요새는 날씨도 추워 음식이 식을 가능성도 크고 무엇보다 짧은 거리일지라도 주문량이 엄청 많기 때문에 배달하기 힘들다는 문제로 10만 원이 넘는 주문은 피하고 있는 편입니다. 최근의 경우 실수로 주문을 받아서 배달을 한 적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전거의 경우 가방에 다 들어가지 않아서 자전거 핸들에 거치하거나 손으로 들고 나서야 배달을 할 수 있거나 최악의 경우 2번 배달을 왕복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주문 내용을 잘 확인하시고 판단을 하셔서 10만 원이 넘는 주문을 하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은 주소 오기재에 의해 주소가 변경되어 추가로 배달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오늘 있었던 상황이기도 하며 보통 주문자가 배달 주소를 잘못 적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 참고로 주소 오기재는 찾아보니 200미터 이내 오기재는 보상지급이 어렵다고합니다.

주소 오기재이지만 지급불가 상황

 

제가 겪은 상황으로는 보통 친구 혹은 지인네 집에서 배달을 시켜먹고 집에서 배달을 시키는 경우와 대학교에서 배달을 시켜먹고 집에 와서 배달을 시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보통 배달을 하고 있는 도중 고객님께서 미리 제게 직접 전화를 주시거나 고객 센터에 전화를 하여서 주소를 수정하는 경우보다는 배달지에 도착을 하고 고객님과 마주하고 나서야 상황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경우 지체되는 시간이 없게 우선 고객님께 변경될 주소를 문자로 보내달라고 말씀드린 후 문의하기를 통해 고객센터에 해당 상황과 주소를 말씀드리고 바로 변경될 주소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동거리와 밀린 배달 상황에 따라 다음 배달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우선은 해당 상황은 갑작스레 발생한 상황이기 때문에 고객 센터에도 문의하고 고객님께도 말씀드리는 등으로 예상치 못한 시간을 많이 지체할 수 있습니다. 당황하기도 쉬우며 다음 배달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면 시간적으로 굉장히 촉박해지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서두르실 부분은 없으며 고객 센터에서도 추가적으로 시간을 주게 되니 당황하지 말고 차분하게 배달을 진행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 이렇게 문의하시면 앱에서 우선 주소를 수정해주시니 쉽게 앱을 보고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오늘 같은 경우 대학교로 배달을 시키셔서 대학교에 도착하여 전화드렸는데 문 앞에 놔달라는 말씀을 해주셨었습니다. 저는 대학교 특정 건물 문 앞에 두는 게 이상하여 사진을 찍어서 보내드리고 배달 완료를 진행하였는데 시간이 조금 지나고 고객님께서 확인하시어 다시 전화가 와 주소를 잘못 적었다고 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번 상황에 경우 다시 대학교를 가서 음식을 다시 픽업하고 수정된 주소로 배달을 하는 상황이어서 많은 시간 소모가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대학교가 굉장히 높은 지대에 있어서 언덕을 오르느라 체력 소모도 많고 시간도 오래 걸렸고요 보통 피크시간대 배달을 하신다면 높은 확률로 다음 배달이 미리 콜로 잡혀있는 상황이어서 많은 부분에서 무리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개인적으론 10만 원 넘는 주문과 같이 기피하고 싶은 상황이기도 하나 이전과 달리 이런 상황은 갑작스레 피할 수 없이 발생하니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법으로 보상 배차를 받게 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알고 계셔야 할 점은 일반적으로 보상 배차는 배달이 완료되고 나서 문의하기를 통해 보상 배차를 말씀하셔야 합니다.

배달 진행 중에는 말씀드리더라도 끝나고 말씀드리라고 답변이 돌아오며 배달이 끝난 배달도 문의하기를 눌러 문의를 할 수 있답니다.

어떠한 문의 목록을 선택하셔도 상관없으며 저는 보통 배달지연 란을 클릭하여 기타를 눌러 채팅으로 이러한 상황으로 보상 배차 부탁드립니다 라고 말씀드립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해당 답변으로 관제센터와 연결해주신다고 말씀드리며

보통 피크시간이라 바쁘시므로 시간이 조금 지나면 관제 센터에서 강제 콜을 배정해줍니다.

그러면 강제 콜을 수락하시고 픽업, 완료를 누르셔서 보상 배차를 받으시면 됩니다.

※ 피크시간에 경우 생각 이상으로 관제센터가 많이 바쁘시므로 기다리시거나 그러실 필요는 없고 다음 배달을 진행하시다 보면 해주시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너무 오래 안 해주시면 다시 문의하기를 하셔도 되는데 제 경험상 보통 늦으면 20분은 넘게 걸렸던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 있었던 보상 배차 상황을 사진으로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문 금액이 10만 원이 넘었던 상황

배달 완료 후 해당 배달에서 고객센터 문의
보상배차는 사유가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주소 오기재로 인해 주소 변경 후 다시 배달했던 상황

배달 중 고객님께 수정된 주소를 받고 문의하기 진행
배달 중 고객님께 수정된 주소를 받고 문의하기 진행2
보상배차는 사유가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728x90